> 자유민주상 시상 > 심사기준 및 시상
- 민주주의 발전과 자유정신을 고양시키고 사회복지를 위해서 공헌한 개인, 단체를 망라하여 심사   한다.
의회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자
남녀평등사회 실현을 위해 여권 신장에 앞장선 자
UN을 통한 세계평화활동에 공로가 큰 자
평화통일 운동에 앞장선 자
기타 본상의 제정 취지에 적합한 자
- 심사는 예심과 본심으로 나눈다. 예심은 정일형 기념 사업회에서 위촉한 예심위원들이 하고 본   심은 예심 위원들이 위촉한 본심 심사 위원들이 한다.
◑ 예심위원
예심은 예심위원들이 신문. 잡지. 방송. 학술잡지 등을 통하여 대상 인물들을 분야 별 10명 이상 선정하고 이를 본심에 넘기면, 본심 심사위원들은 그 중에서 수상자를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예심에서 넘어온 후보보다 다른 적임자가 있을 때에는 본심 심사위원과 예심 심사 위원이 동석하여, 토론 심의한 뒤, 표결로 결정한다.
(2회 부터는 각계 원로나 사회, 단체 학술 단체 등에 추천을 의뢰한다.)
예심위원 선정
정일형 기념사업회 이사회에서 본상의 취지와 목적을 잘 아는 사람으로서 사회 각 분야에 활발히 활동하는 중견인물 중에서 분야별로 안배하여 10 여명 정도 위촉하면, 이들이 협의하여 예심위원을 정한다.
◑ 본심위원
본심은 예심에서 넘오 온 후보자들에 대한 공적 자료를 놓고, 이를 검토 심의한 뒤에 본심 위원장이 주재한 공식 회의에서 투표로 결정한다. 단, 투표로도 결정할 수 없는 불의의 사고가 생길 경우에는 본심위원장과 예심위원장과 정일형 기념사업회 이사회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본심위원 위촉
운영위원회에서 각계 원로들 중에서 분야별로 안배하여 10명 이내로 위촉하여 정한다. 본심 위원으로 위촉받고, 이를 수락하면 본심회의에 출석하여, 예심위원회를 통과하여 복수 추천된 루보자 중에서 가장 적임자를 선정하는 일을 한다.
- 매년 정일형 박사 추도식인 4월 23일에 신문지상에 발표하고, 추도식장에서 시상한다.
- 정일형·이태영 박사 자유민주상 수상자는 단독으로 정일형 ·이태영 박사 자유민주상 후보를   추천할 수 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135 (2층) / TEL : 02-2266-3660 / 법인번호 : 110-82-05797 / FAX : 02-2271-2710
COPYRIGHTⓒ2008 정일형·이태영박사 기념사업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