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영박사 > 이태영박사와상담소 > 업적의 산물 가정법률상담소
[ 한국 가정법률상담소 창설이념 / 가족법 개정운동 /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사업
/ 조사 연구 및 출판홍보사업 / 업적의 산물 가정법률상담소 ]
최초의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여학생이자 최초의 여성 고등고시 합격자, 최초의 여성변호사 등 자랑스럽기 그지없으며 개인적인 영달을 누리기에 충분한 지위와 배경을 가지고 재능 있는 한 사람의 헌신이 사회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얼마나 많은 진보를 가져 올 수 있는가를 보여준 것이 이태영 선생의 일생이었다. 또한 그 일생은 곧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역사이기도 하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오늘의 위상은 이태영 선생의 자각과 희생에 기댄 바가 크다. 또한 법률가이자 교육자, 사회운동가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지도자적인 면모을 보여 온 이태영 선생이지만 그 삶의 전부인 동시에 핵심은 곧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이다.
이제 한국가정법률상담소는 한 개인의 헌신이 이한 업적을 뛰어 넘어 사회 전체의복리에 이바지하며 나아가 사회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자산으로 굳건히 자리 잡고 있다.
이태영 선생이 일찍이 선언한 바와 같이 한국가정법률상담소의 법률구조사업이란 약자를 도와준다는 측면에서는 사회운동이고, 억압된 가족구성원을 탄압과 학대 혹은 권리박탈로부터 해방시켜 주는 일을 하고 있으므로 이는 인권운동이며, 법률상담을 통해 법률을 가르쳐주는 일은 사회교육운동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불행한 여성들을 돕겠다는 한 개인의 선하고 작은 마음과 실천이 오늘날 이처럼 사회전반에 기여하는 공적인 기관으로 성장하게 된 것 이다.
이와 같이 상담소가 개인적 헌신의 영역을 벗어나 사회적이며 공적인 자산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태영 선생의 뜻과 가르침을 마음에 새긴 후배,재자들이 그 뜻을 이어 헌신함으로써 더욱 성장하고 있는 현재 상담소의 위사이 곧 창설자인 이태영 선생을 더욱 빛나게 할 것이다. 선생은 이미 고인이 되셨으나 한국가정법률상담소가 우리 사회에서 큰 역할을 다하고 있는 한 선생의 뜻과 가르침 또한 영원히 기억될 것으로 믿는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보호정책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135 (2층) / TEL : 02-2266-3660 / 법인번호 : 110-82-05797 / FAX : 02-2271-2710
COPYRIGHTⓒ2008 정일형·이태영박사 기념사업회 ALL RIGHT RESERVED.